-
티스토리 블로그 시작하기!꿀팁 2022. 8. 28. 20:33
대표적인 블로그 플랫폼
블로그를 시작하기 앞서, 어떤 블로그 플랫폼을 사용할 지에 대해 고민을 해보았다.
아래 대표 4가지 블로그 플랫폼의 장단점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를 해놓았으니, 블로그 뉴비는 참고해서 원하는 블로그 플랫폼을 선택해서 시작하면 되겠다.
- 네이버 블로그 (NAVER)
- 장점 : 쉽고 간단하며, 국내 포털 1위 답게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정보를 올리기에 아주 용이함.
- 단점 : 구글에 노출이 되지 않으며, 한국인을 대상으로 1위!가 역으로 단점으로 작용 (Korean only)
코드를 쓰기 불편한 감이 있으며, 개발 블로글 사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음.
- 카카오 티스토리 (Tstory)
- 장점 : 쉽고 간단하며, 구글에 노출이 된다. 통계도 잘 나오고 광고 적용이 되며 전반적으로 무난하다.
- 단점 : 네이버에 노출이 되지 않아, 일상적인 내용 (맛집 정보 + @...) 포스팅 시에 노출이 잘 되지 않는다.
- 벨로그 (Velog)
- 장점 : 글쓰기가 편하고 전체적인 ui가 깔끔하고 예쁘다. 개발자 블로그에 특화된 블로그 플랫폼.
- 단점 : 통계를 제공하지 않으며, 수익창출이 없다.
- 깃허브 블로그 (Github.io)
- 장점 : 다른 말이 필요할까 역시나 가장 큰 장점은 github와의 호환!
- 단점 : 진입장벽이 높다! 어느정도 git과 코딩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하다.
나는 이것 저것 공부 내용 과 개발 로그, 포트폴리오 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기록들도 포함해서 포스팅을 하고 싶기도 했고 블로그 플랫폼 자체의 진입장벽이 높다면, 포스팅 자체가 스트레스가 되서 쉽게 놓아버리게 될까봐 가능한 쉬운 블로그 플랫폼을 속하기로 마음 먹었다. 그래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오늘!부터 시작한다.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공부를 시작하기에 앞서, 첫 글 정도는 포스팅을 해야 블로그를 시작한 느낌이 날 것 같아서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에 대한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1. 카카오 계정 로그인 (만들기)
아래의 티스토리 블로그 url에 접속한 후 오른쪽 상단의 "시작하기"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카카오 계정이 있다면, 카카오계정 로그인으로 바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 가능하며, 카카오 계정이 없으신 분은 "카카오계정으로 티스토리 시작하기"를 클릭하여 카카오 회원 가입 후 블로그 개설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2. 블로그 가입하기
카카오 계정 가입(로그인)이 완료되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가입하기 위한 절차로 넘어갑니다.
아래의 화면에서 블로그에서 사용할 닉네임과 블로그 이름, 주소를 입력합니다.
3. 스킨 선택하기
블로그 정보 입력이 끝나면, 다음과 같이 스킨 선택을 위한 화면이 나옵니다. 스킨은 언제든지 변경이 가능하니 아무 스킨이나 적용하여 블로그 개설 작업을 마무리 하도록 합니다.
4. 블로그 세팅하기
블로그 스킨을 적용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시작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블로그 시작과 관련된 간단한 정보들이 적혀있는 시작 글이 자동으로 작성되어 있는 상태이니, 한번 스으윽 읽고 지나가주도록 합니다.
첫 글을 작성하기 위한 글쓰기는 페이지 하단의 연필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글쓰기 화면으로 넘어갑니다.선택한 스킨에 따라 글쓰기 아이콘의 위치는 다를 수 있으며, 보통 페이지 하단 또는 페이지 상단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환경설정과 글쓰기 버튼이 나타납니다.
기본적인 환경 설정을 위해 톱니모양 또는 자물쇠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해 환경설정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아이콘을 클릭하지 않고도,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뒤에 "manage"를 붙인 주소를 입력하면 바로 환경설정 페이지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5. 블로그 관리 세팅
환경설정 페이지에 진입하면 블로그 관리를 위한 다양한 설정 메뉴들이 있습니다.
블로그 개설 시에 아무 스킨이나 적용하신 분이라면, 꾸미기 항목에서 스킨 변경이 가능합니다.
우선 블로그의 목적은 비밀일기는 아니기 때문에, 글쓰기 시 기본으로 저장할 글 상태는 "공개"로 설정합니다.
이후에는 댓글·방명록 항목의 설정에서 스팸글을 방지하기 위해 설정을 변경합니다.
마지막으로 관리 항목의 블로그 메뉴에서는 처음 블로그 개설 시 입력했던 블로그 이름 , 닉네임, 설명, 아이콘 등을 변경가능하고, 포스팅되는 글의 주소에 대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포스트 주소를 숫자로 선택 시 tistroy.com/1
* 포스트 주소를 문자로 선택 시 tistory.com/첫번째-포스트-글
여기까지 했으면 기본적인 티스토리 블로그 세팅은 완료되었고, 이제 본인의 취향에 맞게 블로그를 꾸미고 포스팅을 하면 됩니다!
저는 딱 여기까지 하고 이 글을 써봤네요. 블로그 포스팅이 낯설어서 여기저기 다른 분들의 블로그를 참조해서 글을 적어봤는데, 부지런히 해봐야겠습니다.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3만원 쉽게 벌기! 틱톡Lite 친구초대 이벤트 (0) 2024.04.18 티스토리 따옴표(인용구) 닫기 기능 추가하는 방법 (쌍따옴표 만들기) (0) 2024.04.16 - 네이버 블로그 (NAVER)